서정적으로 만드는 요인을 지적했다.
여기에 내러티브의 단순성, 대사의 짧은 길이와 적은 양, 지문과 대사의 시적 행 배열, 그리고 때때로 노래가 삽입된다는 점도 추가할 수 있다. 그러나 그의 희곡에는 서정적 감각을 저지하는 형식적 고안들이 위협적으로 병존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독법(讀法)에 있어 그러한 제 요소들을 따로 떼어 보기는 힘들다. 가령, 작품 내 개별 ‘배경’이 소설 전반의 ‘상징체계’를 이루며 궁극적으로 작품 전체의 주제와 연결되기도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편의상 이후에서 ‘배경’과 ‘상징’을 나누어 접근하겠으나 각 장에서 어느 한 쪽의 이야기에
설명
하고자 할 때나 내러티브적 스토리를 보여줄 때 영화는 카메라 앵글이나 조명,
사물의 공간과 배치와 같은 형식으로서의 장르적 양식의 문제를 이용한다. 영화
가 영화답다고 하고 그것이 좋은 영화라는 것은 다른 장르에서는 볼 수 없는 영
화만의 형식적 특성을 살릴 때 유효한 것이다.
독법이 서로 상충될 때, 두 본문의 저본(vorlage, 원본)이 서로 다른 것을 쉽게 전제하며, 크로스를 따라 ‘본문의 유형’에 대한 가설들까지 재구성해 보기도 하였다.
그러나 임마누엘 토브는 저본의 차이를 쉽게 전제하기 전에 번역자가 원래의 구문을 어떻게 이해하고 전달하였는지를 파악하는 ‘번
. ‘배경’ 경우 굳이 나누자면, ‘인물’ 및 ‘사건’과 더불어 소위 ‘소설 구성의 3요소’ 중 하나이며, ‘상징’ 경우 ‘배경’ 등이 구체적으로 작품 속에서 드러나는 양상(혹은 기법) 중의 한 가지로 볼 수 있겠지만, 한 작품의 독법(讀法)에 있어 그러한 제 요소들을 따로 떼어 보기는 힘들다.
<문학연구방법론>
문학비평이론 용어 카드
학번 XXXXXXX
XXX학과 이름 XXX
1. 문학이론, 문학 비평 일반론
1.1 문학이론과 문학비평의 정의와 차이
1.1.1문학이론: 문학 작품의 성격과 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이다. 수사학, 시학, 서사학 등이 포함된다. 문학을 분석하는 관점과 태도를
ⅰ. 분석 대상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텍스트는 영화 <박하사탕>이다. 박하사탕은 이창동 감독의 작품으로 지난 2000년에 개봉한 이래 수많은 관객들이 찾았으며 십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매체나 관련 분야에서 자주 거론되는 영화이다. 당시 영화평론가들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았으며 전문 영
Ⅰ. 독일문학의 성격
현재 영미 언어권 나라들에서 행해지는 German Studies로서의 독일학은 영미식의 명칭이 알려주는 바와 같이 일정한 테제와 이론적 틀에 따른 연역적 학문연구의 방법론에 근거하고 있다기 보다는, 독일의 문학, 역사, 문화, 철학, 사회, 경제, 정치, 과학기술, 교육 등을 망라하는 독
문학 텍스트는 인간의 의미만큼 불확정적이다. 그것은 정의되기를 거부하는 어떤 지향이다. 텍스트는 정의되기를 거부하는 그 지향 속에 있다. 본고에서는 문학 텍스트의 의미를 결정하는 요소들 가운데서 변화하는 우연적인 측면들을 되도록 배제하고 텍스트를 수평/수직적으로 가로지르는 의미작
Ⅰ. Feminism이란 무엇인가?
1. 페미니즘의 개념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차별 받는 사회, 문화, 정치, 도덕에 뿌리박힌 구조적 불평등과 모순을 평등과 합리성으로 바꾸려는 노력.
Feminism이라는 용어는